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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길칼럼

제목

변태 성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1.03
첨부파일0
추천수
2
조회수
11088
내용

(윤가현 지은 "성과 문화' 중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이 책은 2000년 신라대학교 가족교육과 대학원생 교육과정 중 교재로 쓰인 것입니다)
발표; 강 말 숙

노출증과 관음증

1. 변태성욕(paraphilia)

행위의 정상 여부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용어.
편차 : 통계학적 또는 문화적인 의미에서 기준을 벗어난 성행위를 뜻함.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를 제외한, 허용된 의미로 사용.
일탈(deviation)
도착(perversion) : 성욕의 정상적 발달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난 상태를 의미.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에만 제한시킴.
어떠한 성적 활동이 정상인가에 대한 견해는 항상 변할 수 있으므로, 임상전문가들은
도착이나 이탈이라는 용어의 사용을 회피한다.
변태성욕 : 보통이 아닌 예외적인 성적 활동을 즐긴다는 의미로 사용.
사랑에서 벗어난(beyond love) 성적 행위를 뜻함.
개인의 성적 관심이나 대상의 본질이 정상이 아님을 강조한다.
정신분석학적 설명
- 변태성욕의 공통 특성
격리불안이나 거세불안에 대한 보호
환상에 의존하여 성적 쾌감을 얻는 것
도착의 환상이나 행동에 의한 갈등의 생성
특이한 환상의 지속과 반복
- 성적 편차
정상적인 성 행위로부터의 위협이나 불안에 대한 방어기제,
억압되지 못한 아동기 시절의 욕구가 성인기에 나타난 것.
도착상태에서는 죄의식이나 유아기의 충동이 수반됨.
신경학적 설명
- 쥐의 연구결과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을 고갈시킬 때 성적 흥분의 증가로 교미하려는 행동이 강박적
으로 나타남.
테스토스테론의 소량 주임과 함께 세로토닌의 활동을 억제시키는 약물을 주입하면 성
행동이 복원되며, 반대로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활동을 증가시키면 성 행동이 억제
되거나 감소를 보인다.
DSM-Ⅳ
변태성욕은 최소한 6개월 이상 사회적으로 일탈된 환상, 충동, 행동 등을 통하여 반복적
으로 성적 흥분을 얻는 것.
대인관계의 사회적, 직업적, 기타의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가 수반되어야 함.
강박적 자위행위, 다양한 파트너의 추구, 포르노 중독 등 사회적으로 일탈되지 않는 성
적 충동과 상당한 부분이 중복된다.

2. 노출증의 해석

문명과 노출증의 관계
인류가 성을 의식하게 된 것은 타인에게 본능을 함부로 자극시킬 수 있는 노출된 성 기
관을 감추면서 문명이 싹트기 시작.
인간의 내적 성향은 노출된 성 기관을 감추지 못했을 경우 누구나 수치심과 불안감에
사로잡히는 차원으로 발달하였다.
문화적 차이
인간의 신체로부터 얻는 성적인 관심이나 반응은 문화, 사회,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고대 로마나 중세 일본의 남녀 혼성의 공중목욕탕 제도
- 치부의 노출을 현대적인 의미로 해석하기 어려움.
과거 중국인들의 전족
성기의 노출과 수줍음의 관계가 전혀 발달되지 않는 문화권.
- 포나프 섬의 여인들
- 하와이 전통사회
노출증(exhibitionism)
성적 흥분에 도달할 목적으로 경계하지 않는 낯선 사람에게 또는 공공장소에서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는 행위
노출광(exhibitionist)
- 노출 행위를 강박적으로 시도하려는 자
- 성적 흥분이나 만족을 얻기 위하여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는 행위에 병적으로 의존.
- 수줍어하는 성향 때문에 여자와의 성 관계 자체를 이루지 못한다.
의사노출증(pseudoexhibitionism)
- 간혹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동안에만 성교의 대용으로 노출을 시도하는 경우
- 기회가 생긴다면 성교를 한다.
넓은 의미의 노출증
- 속옷을 입지 않는 여성
- 창문을 닫지 않고 습관적으로 옷을 입었다가 벗었다가 하는 사람
- 상의를 전혀 걸치지 않거나, 또는 완전 나첼 춤추는 사람 등.
자신의 성적 매력을 의복을 통해 표출시키는 행위.
- 많은 사람들이 의복을 통해서도 자신의 성적 매력을 나타내려고 노력하는데, 이는 자
신의 모습을 좀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되며, 타인들이 자신을 성적으
로 지각해주기를 바라는 신호.

3. 노출광의 심리

사적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성기를 노출하는 행위
- 성적 상호작용의 정상적인 범주에 속한다.
공공 장소에서 자신의 성기관, 특히 성기를 노출하는 행위
- 성적 상호작용의 비정상적인 범주에 속한다.
- 여성들보다도 남성들에게서 더 흔하다.
- 여성들이 운집한 장소로 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노출행위의 유형
- 단지 자신의 노출행위에서 만족을 얻는 경우
- 노출행위 자체보다도 놀라거나 당황하는 등 여성들의 정서반응으로부터 더 큰 만족을
얻는 경우.
- flasher : 자신의 목표대상에 몰래 접근하여 순간적으로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는 경우
기소된 성 범죄자들의 아주 공통된 현상.
정상이 아닌 것으로 간주.
대상이 아동일 경우에는 아동학대에 해당됨.
노출증(노출광)의 특성
서구에서 성 범죄로 체포된 자들의 거의 1/3을 차지(거의 항상 경범죄에 해당)
늦봄에서 초가을 사이, 오후 3시부터 6시 사이에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자신의 행위에 놀라는 여성들의 반응을 보고서 성적 만족을 얻는다.
만일 남성의 노출된 성기를 본 여성이 전혀 주의집중을 하지 않거나 조용히 어리석은
짓이라고 말한다면, 전혀 쾌락을 얻지 못한다..
노출광은 자기의 희생자를 공격하거나 학대하지는 않는다.
노출당시 발기가 된 경우도 있으며, 또 노출과 함께 자위행위를 하는 자들도 있다.
(상당수는 노출상황을 벗어나서 그 장면을 머릿속으로 떠올리면서 자위행위를 한다.)
노출광의 남근이 때때로 발기되지 않았다는 사실
- 경찰에 체포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 자신이 하고 있는 행위에 대한 죄의식
노출광의 대부분은 성격검사나 심리적인 측정에서 정상 범위에 속하며, 테스토스테론
수준도 거의 정상이다.
정신분석학적 관점
거세불안에서 탈피하려는 수단.
남성 노출광은 자기의 노출행위를 보고 여성들이 깜짝 놀라는 반응을 관찰.
여성들의 그러한 반응을 토대로 자기가 존재하고 있거나, 자신의 남근이 거세되지 않았
음을 강박적으로 재확인. (여성에 대한 경멸과 우월감을 확인.)
여성 노출광들은 자신의 나체나 성기를 노출시키면 자신들의 가치가 확인되고 자신들의
자존심이 고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관음증

관음광(voyeur) / 관음증(voyeurism) or 절시증(scoptophilia)
강박적으로 타인들의 성 행위나 배설행위 또는 나체를 보기 좋아하는 또는 보면서 성적
으로 만족을 느끼는 사람.
성적 흥분과 만족을 얻기 위하여 타인의 성 행위 관찰에 병적으로 의존하는 자들이다.
관음행위에 관한 환상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실제로 성교행위를 하지 못한다.
의사관음광(pseudovoyeur)
- 성행위의 상대가 없을 때 성욕을 해소시키는 방법으로 포르노 영화나 잡지를 감상,
또는 스트립쇼를 구경하면서 만족을 얻는 경우.
자기관음증(autovoyeur)
- 관음행위 자체가 자기 자신과 그 상대자에 해당되는 경우
관음광의 변형된 형태
3인간 색정광(troilism) or 캔돌리즘(Candaulism)
- 두 사람이 성행위를 하고 있는 동안에 제3의 상대자가 이를 관전하면서 성적 만족을
얻는 경우.
- 한 남성이 자기 부인으로 하여금 다른 남성과 성교를 하도록 하여 이를 보거나 듣는
데서 쾌감을 얻거나, 또는 자기 부인이 다른 남성과 함께 있으면서 옷 벗는 것을 바
라보면서 쾌감을 얻는 것.
미소스코피아(mixoscopia)
- 자신의 연인이 다른 사람과 성교하는 장면을 관찰하면서 성적 기쁨을 얻는 관음증.
피핑 탐(peeping Tom)
- 창문을 통하여 타인을 관찰하는 경우에 성적 만족을 얻는 관음증.
- 전형적으로 젊고, 미성숙하고, 여성들과의 관계가 불안정한 남성들.
- 여성에게 성교를 제안하면 거부당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 때문에 그 대안으로 관
음행위에서 성적인 만족을 추구.
관음증의 특징
지켜보는 대상이 자신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할 때나 어떤 위협의 상태가 내포되어 있
을 때에만 성적으로 흥분한다.
성적 쾌감은 그러한 관찰을 하고 있는 동안이나 그 후에 자위행위를 함으로써 얻는다.
훔쳐보고 있는 상대방을 놀라게 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런 행위는 불법이기 때문에 이상
으로 간주된다.
관음광으로 기소된 자들은 거의 항상 남성들이다. (여자들은 알아채지 못한 남성을 찾
아서 관찰하는데 에너지를 별로 투자하지 않기 때문.)
이러한 남녀의 차는 여자가 성적 자극을 추구하는 것을 적대시하는 문화적 제약에서 비
롯된 것이거나, 남자들이 시각적 성적 자극에 대한 반응도나 민감도가 높은데 기인.
관음증에 대한 원인
행동이론가들은 관음행위와 성적 흥분의 연결은 우연임을 강조한다.
한 남성이 엿보면서 또는 그 행위를 나중에 환상으로 떠올리면서 자위행위를 한다면 그
연상은 더욱 강해진다.
정신분석가들은 아동기 당시 부모의 성교장면을 목격한 경험에 기인한다.
사회적으로나 성적으로 교류하는 기술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는 자들에게 관음증은 성
교에서 파생될지도 모르는 위험을 회피하면서 얻는 성적 만족 수단이 된다.



물품음란증

1. 물품음란증(fetishism)

정의
빼띠쉬(fetish)라는 용어
- 지능검사를 최초로 개발했던 프랑스 심리학자 비네(Alfred Binet)에 의해
1888년 문헌에 최초 등장.
매력에 사로잡힌다 또는 부적이라는 뜻을 지닌 포루투갈어 뻬띠꼬(fetico)에서 유래.
DSM-Ⅳ의 기준에 따른 물품음란증
첫째, 최소 6개월 이상 동안 생명체가 아닌 물건의 사용을 포함한 환상, 성적 충동, 행
동에서 강한 성적 흥분을 반복해서 얻어야 한다.
둘째, 환상이나 성적 충동, 행동 등의 기능이 사회나 직장생활 등에서 임상적으로 장애
를 일으켜야 한다.
- 생명체가 아닌 물건이 그 대상이라 할 때, 인간의 신체와 긴밀한 관련이 있음.
비교적 부서지지 않는 물건이 대부분.
남성들에게 사랑의 상징이나 표적으로 주로 이용되는 것은 부드러운 감촉을 지닌 여
성의 속옷이나, 양말, 브래지어 등.(물건의 종류는 아동기 때의 개인적 경험에 따라서)
정신분석이론
여성의 신체에 부착된 거의 모든 물건이 주술적으로 남근을 표상하며, 이와 같은 물건
에 애착을 보이는 현상은 거세불안에 대한 방어기제에서 비롯된다고 설명.
편애증(partialism) - 신체의 일부와 관계하는 물품음란증.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시각자극에 의해서 훨씬 쉽게 조건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물
품음란증은 주로 남성들에게서 나타난다.
일부 학습심리학자들은 이러한 물품음란증의 발달을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설명한다.

2. 물품음란증의 다양성

도벽행위(kleptomania)
물품음란증은 기본적으로 남성들에게서 보이는 특성
여성의 경우 특정한 목적 없이 강박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경우 성적 흥분과 관련된다면
물품음란증으로 이해될 수 있다.
방화행위(pyromania)
일종의 물품음란증
화재를 목격하는 것이 성적 흥분을 야기할 수 있는데, 젊은 남성들은 섬광을 바라보는
동안 자위행위를 통하여 오르가즘에 도달.
화제를 일으켜 흥분을 느끼는 자들은 대부분의 물품음란증을 보이는 사람들보다도 정서
적으로 자애가 심하며, 일부는 정신분열증에 해당된다.
발에 매력을 느낀 남성동아리(FF, foot fraternity)
미국에 거주하는 동성애자나 양성애자 남성들 중 남성들의 발이나 신발, 양말로부터 성
적 흥분을 느끼는 사람들의 조직.
81%가 사무직에 종사.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져보거나, 냄새를 맡아보면서 흥분을 느낀다.
물품음란증이 성적 환상이나 자위행위에 매우 중요한 역할.
청각성 물품음란증(audiofetishism)
성에 관한 소리나 문자로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경우.
예> 병원에서 다른 환자의 발작 소리를 들을 때 급히 자위행위를 하면서 성적으로 쾌
감을 얻은 남자의 사례
성에 관한 이야기나 저주의 소리가 자극제가 되어 생긴다.
후각이나 촉각자극에 의해서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경우
침대의 천이나 고무등과 같은 부드러운 표면으로부터의 감각은 사람의 피부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감각단서가 되기 때문에 성적 쾌락을 느낀다.
촉각자극에서 성적인 기쁨을 얻는 경우의 일부는 아동기 때의 더러운 것과 성 행위 그
자체와의 연관 때문이다.
후각자극(땀냄새가 나는 옷이나 양말, 향수냄새가 나는 옷, 겨드랑이에서 풍기는 특유한
냄새 등)에서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이렇게 의식적으로 더러운 냄새(예. 대변)를 갈망하는 행위는 잃어버
렸던 것에 대한 억압의 표현.
언디니즘(undinism or urolagnia)
- 소변에서 흥분을 느끼는 경우
- Undine은 신화에서 물의 영령이라는 의미.
- 사람이 소변을 보고 있는 것을 쳐다보는 행위에 초점을 둔다.
- 보다 극단적인 형태 : 상대방의 소변을 마시기도 한다.
속옷이 항상 소변으로 축축하게 젖은 상태로 다니길 좋아함.
코르로필리어(coprophilia)
- 대변에서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경우
- 그리스어의 코프로스(kopros, 똥)에서 유래.
- 대변을 보고 흥분을 느끼고, 자위행위를 하거나 성적으로 쾌감에 도달하는 경우.
- 진흙과의 접촉을 좋아하는 것 역시 이와 관련된 현상일 수 있다.
- 남성들의 일부가 즐기는 항문성교도 코프로필리어와 관계가 깊다.
- 상대방의 배변과 관련시켜 성욕을 분출시키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는 경우
- 대변으로부터 성욕을 느끼는 극단적 형태는 코프로파기아(coprophagia)
자기의 대변이나 그와 관련된 물질을 맛보고 성적 흥분과 쾌감을 얻는 경우.

3. 이성의 의복착용 현상

cross-dressing: CD
- 이성이 착용하는 의복을 즐겨입는 행위는 역사적으로 죄나 질병으로 이해되기도 했으며,
아직도 이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들의 일부는 정상의 범주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취급함.
역사적 배경
기원전 유태인들의 법률은 이성의 의복을 착용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조항이 있었음에도
CD행위는 그리스의 위인들이나 로마의 황제들에서 기록되고 있다.
프랑스의 성녀 잔다르크도 이교도로 재판을 받을 때 남성의 머리형태에 남성의 옷을 즐
겨 입었다는 것이 구속의 주요한 이유들 가운데 하나.
이론가
허쉬펠트
- 1910년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현상을 트랜스베스티즘(transbstism)으로 표현,
- 연구 대상은 대부분 이성애자.
-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현상이 아동기 초기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사춘기에는 증가,
그 뒤로는 거의 불변 상태.
엘리스
- 허쉬펠트의 견해를 지지.
- 1913년의 사례보고서에서 이를 이오니즘(eonism)으로 표현.
여성의 옷을 입기로 유명한 자들 중 이온 부몽(루이 15세의 비밀칙사)에서 얻은 명칭.
프린스 - 부몽회라는 모임을 주도함.
* 여성의 옷을 입었던 남성들
- 프랑스의 한 수도원장, 루이 14세의 형제였던 필립 공장, 초창기 뉴욕 주지사였던 코
너리 경도 간혹 여장으로 공석에 나타나기도 하였다.
-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빈도를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서구 남성들의 약 1%정도가
여성의 옷을 즐겨입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상태에 대한 정상 여부에 대한 논란
DSM-Ⅱ
- transvestism이라는 목록만을 수록하였을 뿐 여기에 대한 정의나 논의는 없었다.
DSM-Ⅲ
-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면서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경우에 대한 진단기준 명시.
- 이성애자인 남성이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것.
- 최소한 장애로 발달하는 최초의 과정에서 성적 흥분을 목적으로 이성복장을 착용하
는 것.
-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지 못하게 하면 욕구좌절을 심하게 느끼는 것,
- 성 전환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
DSM-Ⅳ
- 단순한 trassvestism이라는 용어 대신에 transestic fetishism으로 바뀐 진단기준 수록
- 이성애자나 남성 중에서 최소 6개월 이상 여성의 의복을 착용하는 행위나 이와 관련
된 성적 충동,
- 환상에서 강한 성적 흥분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
- 그 환상이나 성적 충동, 행동 등이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

4. 이성의 의복착용 동기

성 호르몬의 결핍 때문이라는 가설
뇌파검사에서 비정상의 양상을 나타낸다는 생리학적 제안.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검증에서 일반인들과의 차이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이성의 복장에서 흥분을 얻는 남성들은 남녀 구별이 모호한 상태의 옷을 입는 것으로는
충족되지 않는다. 그들은 오직 여성들만이 착용하는 브래지어나 거들, 기타 속옷 등을
입고 싶어한다.
정신분석학
이성의 복장착용에서 성적 흥분을 얻는 경우를 단순한 성적 장애가 아니라 자아감의 장
애로 해석한다. 이러한 자아의 장애는 아동기 당시 풀리지 못한 격리불안에 기인한 남성
과 여성의 저신 성적인 정체성의 자아분리의 결과이다.
이 증상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은 분명하지 않지만 가족들로부터의 내력에 의하여 18개
월 정도의 어린 나이에서부터 시작된다. (우연한 착용 - 여성과의 동일시 감정 - 거세
불안 - 이성 복장 착용 - 성적 쾌감)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목적은 이성의 구성원으로 존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남성
들이 여자의 옷을 입는 행위는 여성과 동일시하려는 기능 이외에도 여성에 대한 적개심
을 표현하는 승리의 기능도 존재한다.
여장을 하는 남성들을 두 집단으로 분류
착용하는 물건 하나만을 선택하여 일생 동안 즐겨 이용하는 집단
한가지 물건에서 시작하지만, 결국 완전히 여성처럼 치장을 하는 사람.
이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여성의 복장 안에 남근 및 고환이 숨겨져 있다는
은밀한 사실로부터 스스로 쾌락이나 만족을 얻는다.
*원인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증상에 대한 정의를 정
확하게 내리기도 어려우며, 또한 그 치료법을 강구하기란 더욱 어렵다.
아직까지 이러한 증세에 대한 사례가 있었지만, 여성으로서 공공장소에 나서고 싶은 충
동이 크면 클수록 치료를 하더라도 나중에 다시 나타난다.
*이성의 복장을 착용하는 당사자들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그들의 연인이나 배우자에 대
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 임상환자이면서 여성의 옷을 즐겨 입는 남성들의 부인들
(자존심의 저하나 학대받는 느낌)
- 여자옷을 즐겨 입지만, 임상환자가 아닌 남성들의 아내나 애인(다른 결과)

5. 동성애 및 성 전환과의 관계

행동적으로 이성의 옷을 입는 행위나 심리적으로 이성의 옷을 입고자 하는 감정상태는 당
사자가 성적 흥분과 오르가즘을 얻거나 관심을 받는 결과와 관계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더라도 성 전환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동성애와도
필수적인 관계가 아니다.
드래그 퀸(drag queen) - 의복이나 화장 등으로 항상 이성으로 위장하고 다니는 자들.
남성의 의복을 즐겨 입는 여성들은 대부분 남성적 역할수행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동성애를 억압하는 사회에서 자신의 레즈비언 정체성을 감추기 위한 수단으로 남성처럼
위장하고 살아간다.



제34장 공격성 변태성욕

1. 가학성 변태성욕(sadism)

성적 흥분을 얻거나 오르가즘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파트너에게 고통, 처벌, 고문, 압박, 굴
욕 등을 가하고자 하는 심리적 의존성을 의미.
상대방의 동의 여부에 상관없이 성적 만족을 위하여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고통이나
상처를 준 경우 등이 여기에 속하지만, 특히 상대방의 동의가 없을 경우에는 성폭력이나
강간 등의 범죄에 해당된다.
공격적이고 가학적인 성 행동양식은 흔히 동물들의 교미행동에서 주로 나타난다.
가학성 변태성욕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잃게 되는 수
도 있다.

항문기 사디즘(anal sadism)
: 배변훈련을 받는 항문기에서 경험한 처벌로 인하여 나타난 가학성 변태성욕.
남근기 사디즘(phallic sadism)
: 남성이 자신의 성기를 공격과 우월성의 무기로 여기면서, 성교를 폭력행위로 여기면서
환상을 즐기는 행위.(거세불안 - 상대방에게 고통을 가함 - 자기의 우월감 과시)

2. 피학성 변태성욕(masochism)

가학성 변태성욕과 반대로 성적으로 흥분되기 위하여 또는 오르가즘을 얻기 위하여 굴욕
이나 고통, 경멸, 학대를 받고자 하는 심리상태.
이러한 고통을 즐기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의외로 고통을 당하는 환상을 즐기는 사람은
많다.
정신적 마조히즘(mental masochism)
: 물리적인 고통이 아니라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처벌만 받고자 하는 경우.
도덕적 마조히즘(moral masochism)
: 아버지와 같은 품위있는 사람으로부터 처벌받고 싶어하는 무의식적 욕구를 주장.
여성화 마조히즘(feminine masochism)
: 남성이 아이를 낳는 고통을 상상하거나 매춘에 빠져 들어가는 것을 상상하면서 성욕을
충족시키려는 현상
강간증(rapism, raptophilia)
: 성적 자극이나 오르가즘을 경험하기 위하여 동의하지 않는 낯선 사람으로부터 거센 저
항을 얻고자 하는 심리적 상태
피학성 변태성욕에 접근하는 방식에는 남녀간 차이를 보인다.
남성들에게 피학성 변태성욕은 전통적 남성의 역할로부터의 도피전략으로 보인다. 굴욕
을 당하고 자신의 성적 쾌락을 희생하거나 연기하는 것은 남성적 모습과 모순된다. 이러
한 자아로부터의 도피행위는 남서에게 자아감을 감소시킨다.
여성에게 피학성 변태성욕은 여성의 고정관념을 과장하면서 자신의 일상적인 자아로부
터 도피하는 행위이다. 그녀는 자신의 파트너의 쾌락에 헌신적이며, 자신의 역할은 책임
감, 불안정감, 성적 억제를 제거하는 것이다.
프로이트 - 원래 여성이 피학성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
근대적인 맥락에서 전혀 근거가 없다.
귀고리를 제외한 신체의 일부를 뚫어 고리를 달고 다니는 사람들.
신체의 일부를 관통시켜 만족이나 쾌락을 얻는다면 그 행위 자체는 피학성 변태성욕과
관련된다.
젖꼭지를 뚫고 다니는 남성과 여성을 상대로 동기를 조사
- 매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해서, 젖꼭지를 더 민감하게 하기 위해서, 타인을 흥분시키므
로, 성적으로 흥분시키므로 등
젖꼭지 이외 부위를 뚫어 고리를 착용하는 비율
여성 : 귀(81%) → 음순(50%) → 음핵(20%) → 코(19%) → 복부(9%)
남성 : 남근(57%) → 귀(36%) → 고환(29%) → 남근주변(20%) → 코(17%) → 복부
그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가학적이고 피학적인 변태행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


3. 가학-피학성 변태성욕(sadomasochism)

고대 로마제국의 루페르칼리아(Lupercalia) 축제
알몸의 상태로 젊은 귀족이나 고급 관리들이 집단으로 채찍을 들고 시내를 돌아다니면
부녀자들에게 채찍질 - 아이를 임신하고, 순산한다는 믿음으로 서로 채찍을 맞음.
남성들은 때리면서, 여성들은 맞으면서 기쁨을 만끽.
가학-피학성 변태성욕(sadomasochism, SD)
서로 상처를 주고받으면서 성적인 기쁨을 얻는 경우에 성적 상호작용에서 사디즘을 즐
기는 사람과 마조히즘을 즐기는 사람이 결합.
심리적, 정서적 또는 물리적 고통을 주고받는 행위.
욕정의 살인(lust murder, erotophonophilia)
- 간혹 파트너가 사망하게 될 정도로 심한 고통을 가하면서 오르가즘을 얻는 경우
autoassasinatophilila
- 욕정의 살인과 반대로 죽음에 이르는 고통을 받으면서 오르가즘을 느끼는 경우
스너프(snuff ) 포르노
- 오르가즘이나 성적 흥분을 위하여 실제의 고통이나 살인이 등장하는 포르노 영화
이론가들
크래프트 에빙
: 사디즘은 잔인성을 근거로 오르가즘에 이르는 행위로 남성들의 정상적 심리가 병리적
으로 과장된 상태라고 설명.
마조히즘을 여성의 정상적 성적 경향이 왜곡된 상태라고 기술
엘리스
: 사디즘이 잔인성에 기인한다는 생각을 거부하고 이러한 해위는 실제로 사랑에 의하여
동기화되었다고 설명
프로이트
: 가학성이나 피학성 변태성욕 모두 동일한 실체의 두 가지 형태로, 동일한 사람에게서
두 가지 모두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
가학성과 피학성이 남녀의 특징이라고 국한시킬 수는 없으며, 피학성 변태성욕행위는
여성들에게, 가학성 변태성욕행위는 남성들에게 더 흔할 뿐이다.
가학성-피학성 변태성욕의 형태
속박(bondage)
- 상호 만족을 위하여 미리 계획된 상태로 고통을 가하고 받는 경우.
① 명령과 복종(DS, dominance or submission)
- 파트너들간에 힘을 교환하기로 동의한 상태에서 실시되는 성적이고 오락적인 다
양한 성 행동.
- 명령을 하는 역할 : 언어적이거나 촉각적인 자극을 가함
복종의 역할 : 신체적으로 묶이거나 속박당하거나 성적으로 농락당한다.
- 목표는 오르가즘이지만, 오르가즘에 도달하지 않고도 성적으로 만족될 수 있다.
② 구속과 징벌(BD, bondage or discipline)
- 물리적 기구를 이용하여 속박하거나 명령 등으로 가학성 변태성욕과 유사한 심리
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 신체의 체벌도 포함되지만, 기본목표가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서 가학성-피학성 변태성욕과 구별된다.
- 성적 만족을 위하여 구속과 징벌을 이용
- 징벌 : 심리적 속박으로 통제, 훈련 등 비 물리적인 방법에 의한 처벌을 뜻한다.

4. 소아기호증(pedophilia, 기아증)

성적 흥분의 기본대상이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일 경우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아동학대라는 범죄에 해당된다.
기아광(pedophile)
- 전형적으로 이성애자인 남성들이며,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희생자들은 여아들이다.
- 성인 남성으로부터 남아들이 희생자가 되는 경우 : 피테라스티(peterasty)
- 일부는 어린이들로부터 성적 매력을 느끼지만,
다른 기아광들은 성인과의 정상적인 성 관계에서 긴장이나 공포를 느끼기 때문에 어린
이들을 대상으로 삼는다. 그들은 보통 폭력이나 무력을 사용하지 않지만, 어린이를 대
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로 해석된다.
모든 경우에 기아증은 개인의 동의없이 발생된다는 관점에서 위압적 성 행동으로 여긴다.
기아광은 자기도취에 빠져 어린이와 동일시하려고 하며, 어린이에 대한 지배 및 힘을 행
사하려고 하는 신경증적 성격의 소유자이다. 어린이에 대한 이와 같은 지배나 통제 및 유
혹은 무력감에 대한 보상이며, 성적으로는 공격성의 표현이라고 해석된다.
90%이상의 사례들에서 기아광과 희생자가 서로 아는 사이.

5. 동물애증(zoophilia)

동물애증(zoophilia)
동물과 성교 행위, 자위행위, 구강 섹스 등을 하거나 또는 이러한 환상을 통하여 성적
만족을 얻는 경우
사람보다도 동물이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한 상대로 선호되는 현상
행위의 정상 여부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용어.
수간(bestiality)
단순히 동물과 성적으로 접촉하는 경우
행위의 정상여부를 따지지 않고 동물과의 성 행동을 포괄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
사람이 아닌 동물과 성적으로 접촉하는 수간에 관한 이야기는 고대 신화나 전기, 예술
품 등에 묘사되고 있지만, 고대사회로부터 실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보통 동물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성 행동은 사회적으로 심하게 고립된 지역의 거주자
들이나 혼전성교가 매우 엄하게 제한된 사회에서 가끔 나타날 수 있다.
킨제이 보고서에서 동물과 성적으로 접촉했다고 보고한 자(약 8%의 남성들이 동물과
교접을 경험 - 대부분 농촌에서 소년기를 보낸 자)들의 대부분은 동물애증이라는 변태
성욕으로 진단되지는 않는다.
색정적 쾌락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나 항상 동물하고만 성적으로 접촉하기 위하여 동물
이 이용되는 동물애증은 비교적 드물다. 그렇지만 성적 파트너를 찾지 못할 때 동물이
이용되는 수간은 드물지 않다.
고대로부터 동물과의 성적 접촉 금지
구약성서 - 동물과 교접할 경우 사형에 처함.
토마스 아퀴나스 - 동물과의 성적 접촉을 중죄로 규정
(수간을 가장 심각한 범죄형태로 여김, 그 다음이 남성들간의 항문성교)
*동물과의 성행위를 시도하는 변태행위는 근래에 포르노 영화에 이용
- 여성과 동물의 교접에 관한 내용을 주로 묘사
- 성행동 자체보다도 여성의 비하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대부분

6. 과다성욕(satyriasis, nymphomania)

성욕이 과다하여 스스로의 성 행동을 통제할 수 없거나 또는 일반인들의 기대 이상으로
성 행동을 강박적으로 추구하는 경우.
남성 - 새티라이어시스(satyriasis),
여성 - 님포매니아(nymphomania)
과다 성욕을 보이거나 이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 경우는 여성보다도 남성에게 흔히 나
타나는데, 근래에 화서는 그러한 남성들은 카사노바 또는 돈후안과 비교한다.
돈 후안 증후군(Don Juan syndrome)
- 인간관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성 관계에만 관심을 가진 남성을 돈 후안이라고 부
르며, 그러한 남성들의 특성을 돈 후안 증후군이라고 한다.
- 조선조의 연산군의 성격
성 중독자(sexaholis)
보통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성욕이 저하되지만, 간혹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경우 오히려 여성과의 성 관계를 더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 스트레스에 의한 욕구
불만을 해소하려는 남성들
강박적으로 무질서한 성 생활을 하는 남성들의 동기
첫째, 무의식적 근친상간의 욕망에서 비롯된다.
둘째, 아동기 때에 겪었던 색정의 기억 때문에 무질서한 성 행도을 추구한다.
셋째, 무질서한 성 생활 추구는 여성을 증오하는 심리 때문에 나타난다.
성욕을 과다하게 표현하는 행위는 흔히 불안에 대한 방어라고 해석되지만, 그러한 사람
들의 일부는 실제로 대뇌에 장애가 있기 때문에 성 중독자가 된다.
대뇌피질의 측두엽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
도파민(dopamine)의 기능이 쾌락이나 성적인 흥분과 관계가 있다.
(도파민의 활동을 방해하는 물질이 남성 성 중독자의 성욕을 크게 감소시킴)
성적 흥분과 상관없이 발기를 계속 유지하는 남성들
- 남근의 지속발기(priapism) 장애의 일종.
- 원인은 혈액의 흐름을 조정하는 요도해면체에서의 판막손상이거나 감염, 종양, 약물
복용 등.

7. 시체애증(necrophilia)

죽은 자와 성적 관계를 갖거나 시신의 일부에서 성적인 매력을 느끼고 자위행위를 하는
도착증세.
성에 대한 보상을 강박적으로 얻기 위하여 타인으로부터 안전한 곳에서 성적인 충동을 해
소하는 것으로 해석됨.
시간(vampirism) - 시체와의 성교를 하기 위해서나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하여 시체의 일
부를 손상하는 경우
해부학적으로 단지 남성에 의해서만 시도될 수 있다.

8. 외설 음란전화와 마찰도착증

외설 음란전화(obscene telephone calls; telephone scatologia)
외설 음란전화를 거는 행위는 특정한 영역으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DSM-Ⅳ에 수록
된 변태성욕의 일종이다.
언어적으로 노출을 시도하는 행위
노출증 환자들처럼 전화를 거는 사람들은 전화를 받는 사람들의 당황한 반응으로부터
만족을 얻는다.
자신의 성기를 노출하는 것처럼 음란한 내용에 놀라는 반응을 즐기고 있다.
가해자는 전화를 거는 동안이나 끝난 후 자위행위를 한다.
전화를 받을 때 차분하게 반응하면 충격이나 놀라움을 기대하던 그들은 곧 낙담해버린
다.

마찰도착증(frotteurism, frottage)
성교행위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전형적으로 자신의 신체의 일부를 이성의 신체에 접촉시
키거나 비벼대면서 성적 쾌락을 느끼는 변태성욕을 말한다.
단순한 형태의 접촉도착증은 만원버스나 지하철에서처럼 대부분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
면서 발생한다.
다른 사람들의 몸에 자신의 신체를 밀착시키면서 성적 만족이나 흥분을 얻으려는 행위
대부분 남성들에게서 나타나며, 표적은 여성의 신체이다.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대부분이 문화권에서 이러한 행위는 기소의 대상이다.

DSM-Ⅳ의 진단기준
- 마찰에 의해 성적 쾌락을 느끼는 행위 또는 충동, 환상 등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
자신의 생활 장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 마찰도착증으로 부르고 있다.



변태성욕의 개념은 상대적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아무리 변태성욕 행위라고 하더라도 두
사람간의 상호합의가 있는 상태라면 변태의 의미로 보기 힘들 것 같다. 최근에 문제시되었
던 영화 '거질말'을 보면 변태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어느 한쪽이라도 싫어하면 그건
분명 변태성욕의 의미로 보는게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거짓말'이란 영화에서의
가학-피학성 변태 행동은 아직도 이해가 안 된다. 그들은 과연 그 속에서 진정 행복과 쾌
감, 사랑이란 것들을 느꼈을까?


변태성욕의 행위는 너무나 다양한 것 같다. 과거에 성에 관한 상담을 받을 때 정말로 고민
이 되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도 많긴 하지만, 일부 음란성 장난 전화가 많아서 괴로웠었는
데, 그렇게 음란 전화를 거는 사람들의 심리적 상태는 어떤 것인가? 가끔 자위하는 10대의
전화가 걸려오면 나직하고 썰렁한 목소리로 대꾸하면 효과를 볼 때도 있었지만, 별로 대책
이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들의 그런 행동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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